미성년자 주식 계좌 개설 방법 및 필수 서류

최근 뉴스를 보면 10대들에게도 주식 투자 열풍이 불어오고 있습니다. 미성년자 주식 계좌 개설이 폭풍처럼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 한 예시로, 주식 투자 열풍으로 인해 삼성전자 투자자가 급증하면서 삼성전자 미성년자 주주는 2020년 말 11만5083명에서 불과 1년동안 3배 이상으로 늘었습니다. 삼성전자 미성년자 주주가 1만5021명이었던 2018년 말과 비교하면 3년 만에 주주 수가 약 24배로 증가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미성년자 주주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일까요? 이유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안정성입니다. 주식은 대표적인 위험자산이지만, 오래동안 보유하고 있다면 오히려 위험성이 줄어듭니다. 주식은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성향이 있어, 우량주를 중심으로 장기투자를 한다면 더욱 효과가 좋을 것입니다. 삼성자산운용에서 밝힌 바로는 투자기간이 늘어날 수록 손실을 볼 확률이 급격히 감소한다고 하였습니다. 하루가 지나면 손해를 볼 확률이 48.8%이지만, 5년이 지나면 19.1%에 불과하게 되고 20년이 지나면 0.1%라고 하였습니다. 투자기간이 늘어날 수록 손해를 볼 확률이 낮아지고 수익을 볼 확률이 높아진다면 나이가 어릴수록 더욱 안전하고 또한 장기적인 수익이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미성년자 주주 비율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이유입니다.
두번째는 아이에게 물려줄 자산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훗날 아이에게 재산을 물려줄 때 세금이 크게 발생하게 됩니다. 양도소득세, 증여세, 취득세 등 자산의 많은 부분이 세금으로 빠지게 됩니다. 어릴 때부터 아이의 명의로 주식을 천천히 사모으게 된다면, 어느정도의 절세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주식은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자산이 점점 증식되는 효과는 덤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아이에게 주식 계좌를 만들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성년자 계좌 개설 시 필수 서류
미성년자 계좌 개설 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보호자 신분증
2) 가족관계증명서(상세, 3개월 이내에 발급한 것이어야 하고, 실명과 주민번호 등이 모두 공개되어 있어야 합니다)
3) 기본증명서(상세, 3개월 이내에 발급한 것이어야 하고, 실명과 주민번호 등이 모두 공개되어 있어야 합니다. 자녀이름으로 뽑으시면 됩니다)
4) 주민등록초본
5) 도장부모혹은자녀의것아무거나하나있으면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나 기본증명서는 집 근처 관공서나 도서관에서 쉽게 뽑으실 수 있습니다. 한 장당 500원이고 무조건 상세버전으로 뽑으셔야 합니다.
위 언급한 서류 중에 하나라도 없으면 가입이 불가하니, 헛걸음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 미성년자 계좌 개설 순서
계좌 개설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0) 필수 서류 준비보호자신분증,가족관계증명서(상세, 기본증명서상세, 주민등록초본, 도장)
1) 증권사 영업점 현장 방문평일08:00 16:00운영,은행이아닌증권사를찾아가셔야합니다
2) 계좌 개설 및 온라인 거래 신청계좌종류,부가서비스등등
3) ID 등록 및 공인 인증서 발급
4) 거래 시작
3. 추가로 알아둘 점
1) 증여세
증여세는 미성년자는 10년 동안 2천만원까지 면제됩니다. 주식통장에 2천만원까지 넣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증여일 전과 후의 2개월 동안의 종가 평균액을 기준으로 계산되니 주식이 상승될 것 까지 고려하여 넣으면 될 것 같습니다.
성인이 되면 10년 동안 5천만원까지 면제됩니다.
또한 아이의 통장으로 입금하셨다면 반드시 증여세 신고를 하시길 바랍니다. 증여세 신고를 하지 않으면 증여세 면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2) CMA 통장
주식 계좌를 계설할 시 주식을 직접 거래를 할 수 있는 계좌인 종합위탁 통장과 더불어 많이 계설하게 되는 CMA 통장이 있습니다. CMA 통장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CMACashManagementAccount는 고객으로부터 예탁받은 돈으로 증권사나 종합금융회사종금사가 기업어음, CD양도성예금증서, RP, 단기 국공채 등의 단기 금융상품을 운용하여 수익을 낸 후, 수익을 투자자에게 나눠주는 상품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은행의 입출금계좌가 증권사의 CMA 계좌와 비슷하다고 큰 틀에서 이해해도 무관합니다.
CMA 통장의 장점은 입출금이 자유롭고 / 하루 단위의 이자가 적용되어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과 / 은행의 입출금 통장보다 높은 이자를 준다는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CMA 통장의 단점은 무엇보다 예금자 보호가 안된다는 점에 있습니다. 은행보다 증권사가 위험도 측면에서 조금 높습니다. 하지만 큰 증권사 위주로 거래하면 리스크가 덜 할 것 같습니다.
CMA 통장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RP형
RPRepurchaseAgreements는 증권사가 보유하고 있는 우량 채권을 일정 기간 후에 다시 매입하기로 하고 고객에게 매도를 하여, 그 기간에 따라 확정 금리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장점으로는 안정적이고 확정적인 금리를 꾸준히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다른 CMA 계좌에 비해 낮은 금리가 단점으로 뽑힙니다.
2) MMF형
MMF형 CMA의 장점은 안정적인 투자로, 국공채, CD, CP 등 단기금융시장에 투자하여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예금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으며, 투자액이 분산되어 개별 투자자의 리스크를 감소시킵니다. 그러나 MMF형 CMA는 계좌개설이 번거롭고, 현금인출이 제한되며 자동이체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아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한 수익률은 변동하여 예상보다 낮은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3) MMW형
MMW형은 매일 금융기관의 단기채권과 어음에 원금과 이자를 재투자하여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상품입니다. MMF형과 마찬가지로 MMW형도 한국증권금융 예치금에 투자하고, 이에 따른 수익을 고객에게 지급합니다. 이는 우량 금융기관의 단기상품에 투자하여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지점을 방문해야만 계좌를 개설할 수 있고 장기적인 입출금보다는 돈을 장기적으로 운용하는 데 적합한 상품입니다. 또한 17:00부터 다음날 08:00에 인출하게 된다면 하루동안 이자를 못 받는 것 또한 단점으로 뽑힙니다.